QUICK
LINK

TOP

골프피팅

고객센터

궁금하신 사항은
언제든지 문의하세요.

02.445.4848

070.7004.8814

입금계좌안내

예금주 (사)한국골프피팅협회

우리은행

1005-102-042682

골프·트레이너 (바디피팅)

Golf · Trainer 이란?

골프를 즐기기 위해서는 건강한 몸을 유지하여야 한다. 또한 골프는 건강한 몸을 유지하기 위한 운동의 한 방법으로 선택하여 할 수도 있다.

건강한 구조적(structural), 화학적(chemical), 정신적(mental)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고 이들 세가지는 서로 균형을 유지하여야 한다.

골프 바디 피팅이란 위 세가지 요소들을 관찰하고 골프를 위한 몸의 상태의 최적으로 적합(fitting)하게 유지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 구조적인 요소를 유지하기 위한
    체형 피팅(Posture Fitting)
    프로그램

  • 정신적인 요소를 유지하기 위한
    멘탈 피팅(Mental Fitting)
    프로그램

  • 화학적인 요소를 유지하기 위한
    영양 피팅(Nutritional Fitting)
    프로그램

골프 체형 피팅 (Golf Posture Fitting, GPF)

사람은 각 개인의 얼굴 모습이 다르듯이 모두 서로 다른 골격과 체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큰 키나 작은 키, 유연성이 부족하거나 근력이 약하거나, 비만이거나 마른 체형 등등 각 개인의 성향은 천차만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체형을 분류해보면 겉보기에 날씬하고 보기 좋은 미인도 한쪽 어깨가 기울어 있거나 허리 병을 앓고 있거나 또는 목이 앞으로 빠져 있어 어깨가 무겁고 목 뒤가 뻣뻣한 증상을 갖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자기 몸에 맞는 골프채를 피팅 하여야 하는 필요성과 더불어 각자의 체형에 맞는 스윙 동작을 찾기 위한 대중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골프 입문 초보들에 대한 지도 방법도 기존에는 어떤 특정한 프로 선수를 정하고 그선수의 스윙을 무조건 따라 하면서 골프를 습득하였지만, 최근에는 첨단 장비를 통하여 각 개인의 체형적 특성과 골프 동작을 분석하고 보다 체계화된 맞춤형 지도 방법이 점차 확산되고 있습니다.

특히 골프는 올바른 어드레스와 스윙 동작을 완성하기 위한 바른 자세 및 체형을 유지하여야 한다는 것은 상식처럼 알고 있지만, 실제로 바른 자세와 체형을 유지하는 방법에 대하여서는 잘 모르고 있습니다. 대개 일반인들은 골프를 처음 입문할 당시에는 기본적인 동작을 습득하지만, 결국은 본인의 체형적 특성으로 인하여 효율적이지 못한 동작으로 완성되거나, 그렇게 굳어진 방법 또는 본인의 체형적인 특성을 이해하지 못하여 척추, 늑골, 무릎, 어깨, 팔꿈치 등의 관절을 다치는 경우가 비일비재합니다.

인체공학의 개념 가운데 자세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골격의 정렬과 근육의 균형 있는 발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골프 체형 피팅”의 목적은 약화된 근육을 강화시키고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어 균형을 회복시키고 올바르게 정렬된 관절의 연성을 유지하게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골프 바디 피팅”은 관절의 유연성을 회복하기 위한 스트레칭 운동과 근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동작(pose)을 통한 등척성 운동(isometric exercise)을 사용하여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골프 바디 피팅”의 목표는 관절과 기능을 유지하고 노화 현상을 늦추면서 보다 오래도록 골프를 즐길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관절의 기능을 유지하고 노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운동에는 기본법칙이 있습니다. 관절의 유연성이 클수록 안정성은 줄어들며, 안정성이 클수록 유연성이 줄어든다는 것입니다. 어느 한 쪽으로 치우치면 관절에는 역효과가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골프가 건강을 유지하기에 불리한 운동이라는 편견이 있습니다.
골프는 다른 어떤 운동보다도 선수의 생명이 긴 운동이라는 것을 이해한다면 결코 건강을 유지하는데 불리한 운동이라는 것이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골프라는 운동을 얼마만큼 어떤 방법으로 하여야 본인의 건강에 이로운지를 아는 사람은 많지가 않기 때문에 생긴 편견입니다. “골프 바디 피팅”은 이러한 편견을 없앨 수 있고, 골프를 통하여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운동의 방향성을 제시하여 줄 수 있습니다.

훌륭한 골프 바디 피팅 지도자들이 세계를 이끄는 골프 강국-대한민국을 위한 초석이 되기를 바랍니다.